Project란 무엇일까?

  컴퓨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진로를 정했을 무렵,, Project란 단어를 처음 들었었다,  그때는 여럿이서 하나의 주제를 갖고 하는 개발 정도로 간단 명료하게만 생각을 하였다.

  그후 대학에 들어와 전공으로 공부를 하고, software 개발이란 것에 대해서도 배우고, Project를 어떻게 하는지를 보게 되고, 학교 교과정에 의해 준비된 두번의 과정 중 한번의 term Project의 경험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제 남은 한번의 Project의 주제 선정을 위해 여기저기 물어 보았었다, 그러다 어느 개발자분이 이런 질문을 하였다, "Project를 왜 하느냐?" 라고,, 나는 고민을 했다, 왜 하는 걸까?!

  이세상에는 많은 개발자들이 있다, 유능한 개발자들도 많다, 혼자 OS를 만들어 내놓는 사람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Project가 필요하고, 진행을 하는 것일까? 단지 회사에 취직하기 위해서? 요즘의 모든 개발이 그렇게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에-?!,, 이 이유도 맞는 이유일 것이다, 어쩌면 이렇게 간단 명료한 이유로 끝낼 수도 있는 주제인 듯도 하다, 하지만 이상하게 부족함을 느끼는 Software Engineering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써 미약 하나마 정의를 내려봅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다.

  우선 Project라는것이 과연 무엇인지,, 사전적인 단어를 먼저 찾아 보았다.

Project[프로젝트]

[fr] 네이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200&docId=18751
  어느 특정 목적으로 실시되는 프로그램 설계연구 개발 계획, 건설 공사 등 한 번에 그치는 성격을 갖는 일이나 사업.

[fr]yahoo mini사전
1.
계획, (야심찬) 설계; (…하려는) 기획[ to do ].
2. (대규모의) 사업 (계획), 프로젝트.
3.〈교육〉연구 과제[계획], 조사[학습] 과제.

위와 같이 정의 되어 있었다, 위에 네이버에서 찾은것은 용어사전을 찾은 것이고, 아래의 내용은 그저 내가 평소에 잘쓰는 영어 사전에 대한 내용이다.

  사업에 관련한 기획, 설계 등의 의미도 있고, 연구과제나 학습의 목적도 있는 듯 하다. 그럼 Project는 환경적인 여건에 따라서 두가지로 나눌 수 있지 않을까? 우선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개발과 상업적으로 돈을 벌기 위한 개발 두종류로 나누어 보았다. 이 두번째 이유에 여러가지 세부적으로 더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난 아직 프로젝트 경험이 없는 학부생으로써 우선 Project라는 것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하는것이 옳은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우선 공부를 하고 있는 학생으로써 나에게 프로젝트란 의미는 내가 만들어보고 싶은 무언가를 함께 만들며 공부할 수 있는 기회 라고 생각되어 진다. 물론 혼자 도전 할 수도 있는 부분 이지만, 대학 공부를 마치고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경험적인 이유도 있을 수 있다. 그에 필요한 기술만을 익히는 것과 실제로 Project를 하면서 어떻게 유연하게 쓸 수 있는지를 배우는 것에는 차이가 있을 수 밖에 없다. 나에게 프로젝트는 이러한 기술들의 유연함을 배우거나 그 유연함 속의 또다른 학문이 있다면 그것들을 배우려고 하는 것 이다. 물론 학부생때부터 회사쪽으로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실행 하는 경우도 많이 있다. 하지만, 학문 중심적으로 본다면 이런 이유일 것이라고 생각 한다.

  두번째로 사업을 목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Project를 하는 것을 생각해 보자, 회사에서 의로뢰 또는 거래를 통해 Project를 받아오고, 그것을 진행하는 사람들이 있다. 생계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Programming이란 것 이고 해 왔기 때문에 꾸준히 해 나아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계중에는 Programming이 Development가 좋아서 진로를 잡고 나아간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 분명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있어 주요 이유는 생계를 위해, 돈을 버는 목적으로 참여하는 Project일진 몰라도, 그 속에서 또 다른 발전을 하고 배워 나가는 즐거움을 아는 사람이라면, 직장을 다니고 있어도, 아직 학문적인 의미에서도 노력하는 사람 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Project를 하는 이유를 명확히 하지 못한 부분이 있지만, 분명 겹칠 수 있는 부분도 있기에,, 그리고 아직 글을 쓰는 필자가 경험이 턱없이 부족하기에 이정도에서 마무리를 하겠다.

  마지막으로 내가 Project를 하는 이유!!! 단순히 만들어 보고 싶은것에 대해서, 혼자 보다는 같이 연구하고 공부도 하고 발전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으로 Project를 진행 해야겠다. 그리고 이 글의 주제를 생각하게 해준 개발자분 에게 고맙다는 감사의 인사를 올린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