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인 슛을 던질 때, 나는 그결과를 결코 걱정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결과를 생각할 때면 언제나 나쁜 결과를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수영을 할 줄 모르는 상태에서 풀에 뛰어든다 해도 최소한 죽지 않을 정도는 수영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수영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어쩌면 물에 빠져 죽을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서 뛰어들지는 않는다.

나는 어떠한 상황에 뛰어들더라도 성공할 거라고 생각한다. '실패하면 어떻게 하나?' 따위의 생각은 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실패라는 두려움으로 얼어붙어 버리는 지 알 수 있다.

그들은 두려움을 같은 부류의 사람들로부터 얻거나, 부정적인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에 대한 생각 때문에 얻게 되는 것이다.

혹시 잘못 보이면 어떻게 하나, 혹시 당황하게 되면 어떻게 하나 두려워하는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그것이 통하지 않는다.

나는, 인생에서 목표를 달성하려면 위험을 무릅써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들어가야 한다.

소극적이어서는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다.

두려움 때문에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데, 나에게 있어서 두려움은 하나의 환상에 불과하다.

나는 무엇이든 한번 몰두하면, 성취하려는 것 외에는 다른 것을 생각하지 않는다.

어떤 두려움이든 환상에 불과하다. 여러분이 가는 길에 장애물이 놓여 있다는 생각이 들겠지만,

실제로 여러분의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하나도 없다. 그 곳에는 최선을 다해 성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뿐이다.

물론 최선을 다해도 결과가 나쁘게 나올 수 있지만, 적어도 과거를 돌아보며 너무 두려워 노력할 수 없었다는 말은 결코 하지 않을 것이다.

내 실력이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 같다거나 아직 떄가 되지 않은 것 같다는 말은 할 수 있다.

이런 건 잘못된 일이 아니며 두려워 할 대상도 아니다.

실패는 언제나 나로 하여금 다음에 더 열심히 노력하게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나의 충고는 언제나 '적극적으로 생각하라'는 것이며, 어떠한 실패 속에서도 불꽃을 살릴 힘을 찾으라는 것이다.

때때로 실패는 실제로 여러분을 목적지에 가까이 도달할 수 있게 한다.

내가 자동차를 고치려 한다 해도 별 효과는 없겠지만, 어떤 일을 시도할 때마다 문제 해결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도, 답을 찾을 때까지는 수백 번의 실패가 있었다.

때때로 두려움은 초점을 맞추지 못하거나 정신을 집중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스포츠에서는 특히 그렇다.

만약 내가 자유투를 던질 때, 카메라 렌즈 저 쪽에서 천만 명 이상의 팬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공을 골 안에 제대로 넣을 수 없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내가 편안한 곳에 있다고 생각하기 위해 마음 속으로 노력한다.

연습할 때 자유투를 던지던 것을 생각하면서 연습할 때와 똑같은 동작으로, 수천 번 사용한 기량으로 자유투를 던진다.

결과를 생각하지 마라.

여러분은 제대로 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니 마음 편하게 행동하라.

그 다음에는 어차피 여러분 자신의 의지로 어떻게 할 수가 없다.

공은 이미 손에서 떠났다. 그러니 그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기업이 상품 설명회를 하거나 학생이 학교에서 논문을 발표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필요한 행동이 모두 끝난 다음에는 여러분의 소관이 아니다.

고객이 상품을 좋아할 수 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그 다음은 고객이나 바이어나 교사가 알아서 할 일이다.

나는 실패를 받아들일 수 있다.

누구나 어떤 일에 실패를 겪기 마련이다.

하지만 노력의 결과가 아닌 것은 가질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야구에 도전하는 게 전혀 두렵지 않았다.

나는 '내가 제대로 하지 못할까봐 두려워서 그걸 할 수 없다'는 말은 할 수가 없다.

그건 나에게 통하지 않는다. 온갖 정열과 노력을 다 쏟아 부은 사람에게는 이기고 지는 게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

두려움은 환상이다.

 

                                                      -<나는 이렇게 조단이 되었다, Michael Jordan> 中 Chapter 2 -

[출처] http://cafe.daum.net/ambri/9rv1/1094?docid=Li7h|9rv1|1094|20091216140443&srchid=IIMTQWZL200&focusid=A_16139F024AF5014C268853

+ Recent posts